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KISTI 2개 분야, 과기부 ‘국가연구개발 우수 100선’에 선정

기사승인 2020.10.28  13:28:00

공유
default_news_ad2
KISTI 과학기술사이버안전센터의 연구활동 모습. /© 글로벌코리아)

(대전=글로벌코리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하 KISTI)이 과기정통부 주관 ‘2020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2개 분야가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KISTI는 Δ과학기술사이버안전센터의 AI 및 가시화 기반 사이버공격 자동분석 상용화 기술 개발 Δ과학기술연구망센터의 과학 빅데이터의 빠른 전달을 위한ScienceDMZ 기술개발 및 서비스가 ‘우수성과 100선’에 포함됐다고 28일 밝혔다.

과학기술사이버안전센터가 이번에 개발한 기술은 국가사이버안보 분야를 AI를 접목해 자동분석 체계로 전환하는 필수불가결한 원천기술이다.

해당 기술을 보안관제 체계에 적용할 경우, 수만 건에 달하는 대규모 보안데이터를 단 1분 만에 99% 이상의 정확도로 실제 공격과 정상행위로 자동 분석할 수 있다.

특히, 기존의 텍스트 중심의 비효율적인 분석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사이버공격 발생 여부를 직관적·즉시적으로 판단할수 있게 됐다.

과학기술연구망센터의 연구성과는 대형 연구장비와 관측시설에서 속도, 보안성, 안정성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기존 네트워크 구조의 변경과 장비의 추가를 최소화해 전송효율을 혁신적으로 향상시키는 기술이다.

이는 국내·국제간 빅사이언스 데이터를 연구현장에 빠르게 전달해 국내외 연구자들에게 최적의 협업연구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KISTI 최희윤 원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인프라인 국가차원의 연구망과 사이버안보 역량을 더욱 강화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1 <뉴스커넥트>를 통해 제공받은 컨텐츠로 작성되었습니다.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